Critiques for improvement are welcome. In fact, you can use Vocaroo to record your own attempt and share it here!
한국어 공부하자!
Transcript:
Opening
안녕하십니까? 오늘은 또 ‘한국어 공부하자’의 말하기 연습하도록 하겠습니다. 이번에는 한국 전통 음악 공연인 ‘사물놀이’를 소개하는 글입니다. 그럼 말하기 연습 26회 시작하겠습니다.
Excerpt from Yonsei University Textbook 3-1 (사물놀이 Samulnori – Korean Traditional Music Performance) Page 144 & 145
사물놀이는 꽹과리, 장구, 북, 징 이 네 가지 한국 전통 악기를 가지고 연주하는 공연을 말합니다. 이는 마당에서 신나게 벌이던 풍물놀이를 현대에 맞게 극장 무대 위로 올려 발전시킨 것입니다. 풍물놀이는 전통적으로 마당과 같은 열린 공간에서 행해지며 놀이의 성격을 강하게 가진 데 비해 사물놀이는 좀 더 예술적인 연주의 성격이 강합니다. 풍물놀이에서는 관객이 함께 춤을 추며 참여하는데 사물놀이에서는 관객이 그 연주를 자신의 자리에 앉아 감상합니다. 사물놀이의 연주자는 보통 네 명을 기본으로 합니다. 이는 아주 빠른 가락을 치기 때문에 한 악기에 연주자가 한 명이 넘을 경우 가락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다음 글을 낭독하겠습니다.
미선: 어제 텔레비전에서 한 그 영화 봤어요?
리에: 아니요, 보고 싶었는데 못 봤어요. 어땠어요?
미선: 좋았어요. 그렇지만 뮤지컬 만 못한 것 같아요. 작년에 같이 본 그 뮤지컬은 내용도 좋을 뿐만 아니라 배우들의 노래와 춤도 대단했잖아요.
리에: 맞아요. 그 때 그 감동은 아마 평생 못 잊을 것 같아요.
미선: 다음 달에 그 뮤지컬 공연이 또 있던데 같이 다시 보러 갈래요?
리에: 좋아요. 볼 만한 공연이어서 다시 보고 싶었거든요. 제가 예매하고서 전화할게요.
미선: 그럼 리에 씨가 표를 사는 대신에 제가 저녁을 살게요.
Closing
이번에 말하기 연습은 여기까지이고 여러분도 한번 해 보세요. 보카루 (Vocaroo)로 녹음하고 나서 밑에 링크를 남겨서 됩니다! 안 그래도 오늘의 녹음을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 다음에 다시 뵙겠습니다. 안녕히 계세요. 한국어 공부하자!